학과소개

학과소개

충남대학교 수학교육과는 2009년 신설된 학과로서 그 역사가 짧지만 1964년부터 2008년까지는 수학과에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어 대전, 충남지역에 약 170여명의 교사를 배출해 온 훌륭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는 충남대학교 수학과와 전공수업을 연계하고 있으며, 대전에 있는 고등학교와의 협의에 의해 수학교육과 학생들이 수업과 수업 후 학교 실습 등에 최상의 조건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.
뿐 만 아니라 2009, 2010학번 수학교육과 재학생들 역시 입학 성적에 있어서 충남대학교 자연계열 최상위권을 유지한 우수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.

교육목표

수학교육과는 중ㆍ고등학교의 수학교육을 담당할 우수하고 창의적인 수학교육 연구 인력을 배출하는 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. 수학교육과 학생들은 4년간의 대학과정을 통해서 대수학, 해석학, 기하학 등의 현대수학과 수학교육론,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, 교직 소양 등의 수학교육 전반에 관해 배우고 실습하며 이를 통해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수학교사로서의 소양을 쌓게 된다.
본 학과는 논리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이면서 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창조적인 생각과 활동을 좋아하는 학생에게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.

졸업 후 진로

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본 학과의 교육목표와 부합하여 중등학교의 수학교사가 대표적이며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,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교수, 연구소 연구원 및 금융계, 경제계의 많은 기업체에 금융 관련 전문가 등으로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