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과공지

[전학년 필독]「2022학년도 제2학기」수강신청 일정 안내
[전학년 필독]「2022학년도 제2학기」수강신청 일정 안내
작성자 수학교육과
조회수 1353 등록일 2022.07.26


「2022학년도 제2학기」수강신청 기본 계획안내


  

 ◇ 주 요 내 용 ◇


 1. 수강신청 기간: 2022. 8. 8.() ~ 8. 12.()

 

2. 수강신청 방법: 컴퓨터(웹)로만 신청 가능

 ※모바일(휴대전화) 수강신청은 2022. 9. 1.(목) ∼ 9. 7.(수) 기간에만 가능

 

3. 통합정보시스템 학생기초정보에서 수강신청학년(학기) 확인
 (붉은 박스의 학년)

 4. 성적경고자 수강신청 학점 제한: 학칙 제66조 제②항에 의거 성적경고를 받은 학생은 총장이 정한 프로그램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 학점 3학점을 제한 함

 


※ 수강신청학년(학기)란? 가진급 학년입니다.

 - 예시1) 현재 학사 4학년 7학기인 경우 가진급 처리시 학사 4학년 8학기가 되므로 이 학생은 4학년 수강신청 날짜에 수강신청 가능

 - 예시2) 현재 학사 2학년 4학기 학생이 가진급 처리시 학사 3학년 5학기가 되므로 이 학생은 3학년 수강신청 날짜에 수강신청 가능

 - 가진급 학년은 현재 확인 가능하며, 수강신청 전에 반드시 수강신청 학년을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바람(재학생 및 휴학생 포함)

  

1. 수강신청 개요

 가. 대상

 ◦ 재학생[학부 및 대학원(일반,전문,특수) 과정], 휴학생(복학예정자),  재입학생, 학부 신입생(외국인전형 포함), 시간제 등록생, 수료후등록생

  

 나. 수강신청 일정


학부생의 경우 서버 과부하 방지 및 원활한 학사지도를 위해 학년별 수강신청 실시



 □ 학부생


대상

일자(시간)

시간

비고

예비수강신청

(학부 및 대학원생)

2022.8.1.(월)∼8.3.(수)

09:00∼18:00

  

공학인증대상학생

(재학생[1학년])

2022.8.5.(금)

09:30∼12:00

  

공학인증대상학생

(재학생[전학년])

14:00∼17:30

장애학생

2022.8.5.(금)

-

대상자는 2022. 8. 4.(목) 12:00까지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신청

 학부 4학년 이상

(재학생 및 복학예정자, 재입학생)

2022.8.8.(월)

09:30~11:30

2022학년도 제2학기 수강신청 학년학기 확인(통합정보시스템 확인)

학부 3학년

(재학생 및 복학예정자, 재입학생)

2022.8.8.(월)

15:00~17:00

 학부 2학년

(재학생 및 복학예정자, 재입학생)

2022.8.9.(화)

09:30~11:30

 학부 1학년

(재학생 및 복학예정자, 재입학생)

2022.8.9.(화)

15:00~17:00

 학부 전 학년

(재학생 및 복학예정자, 재입학생)

2022.8.10.(수)∼ 

8. 12.(금) 

09:00∼18:00

학부 외국인 신입생 포함

 

□ 대학원생(특수, 전문, 일반대학원)


대상

일자

시간

비고

대학원생 전체

2022. 8. 8.(월) ∼ 8. 12.(금)

09:00~18:00

대학원 신입생포함



다. 예비수강신청 안내 


▸ 예비수강신청이란?
 과목별 정원 없이 개인별 최대 수강 가능한 학점 범위 내에서 개인이 신청하고자 하는 과목을 쇼핑몰 장바구니처럼 담아두어 본 수강신청 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제도


◦ 대상: 재학생[학부 및 대학원(일반, 전문, 특수)], 휴학생(복학예정자), 재입학생 등 (※ 단, 신입생 및 신편입생은 제외)


◦ 기간: 2022. 8. 1.() 09:00 ~ 8. 3.() 18:00

◦ 대상강좌: 2022학년도 제2학기 개설 교과목

◦ 수강신청 방법: 수강신청시스템(https://sugang.cnu.ac.kr/) → 수강관리 → 예비수강신청 (※ 컴퓨터로만 수강신청 가능)


◦ 밀어주기

 - 정의: 예비수강신청 기간 종료 후 목록에 담긴 과목 중 수강정원 내로 신청된 과목은 본부에서 일괄 수강신청 처리하여 본 수강신청 기간에 별도로 수강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제도(학생 수강 편리성 도모)

 - 대상 과목: 학교홈페이지-백마광장-학사정보에 별도 게시 예정

 - 일괄 수강신청 결과 확인: 2022. 8. 5.(금) 이후 통합정보시스템 - “수강신청내역 조회” → 수강신청 확정된 경우 수강내역에 해당 과목 확인됨

 - 기타: 수강인원이 초과되어 수강신청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본 수강신청 기간에 선착순으로 수강신청을 하여야 수강이 확정됨


 ◦ 유의사항

 - “밀어주기” 과목을 제외한 그 외 과목은 실제 수강신청이 되거나 우선순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본 수강신청 기간에 별도 신청 필요

 - 예비 수강신청 이후 강의일람(담당 교원, 시간표, 강의실 등)이 변경될 수 있어 본 수강신청 전 수강일람(시간표 등) 재확인

 

 라.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기간

 

대상

일자

시간

비고

학부생 및 대학원생 전체

2022. 9. 1.(목) ∼ 9. 7.(수)

09:00∼18:00

  

※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기간에 새로운 강좌를 수강 신청 또는 수강취소 가능 

※ 수강신청 인원이 기준에 미달하여 폐강될 경우 타 강좌로 변경신청 하여야 함(변경기간 별도 안내)

  

마. 폐지과목 재이수 신청 기간: 2022. 8. 8.(월) 09:30 ~ 11. 15.(화) 23:59

◦ 교육과정 변경으로 기 수강한 과목이 폐지되었을 경우 반드시 본인 통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폐지 재이수 신청

◦ 폐지 재이수신청 방법: 정기 수강신청 기간에 폐지 재이수 할 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, 다음 절차에 따라 실시


<폐지재이수 신청 경로>


통합정보시스템 → 수강관리 → 폐지과목재이수신청에서 재이수 이전 교과목을 반드시 지정하여야 폐지 재이수 처리됨


  

 바. 이수구분 정정기간: 2022. 8. 8.(월) 09:30 ~ 8. 31.(수) 18:00

  

 사. 수강신청 유의사항

 ◦ 학부 재학생 및 휴학생(복학예정자)은 통합정보시스템에 표시되는 수강신청 학년을 반드시 확인한 후 학년별 수강신청 일정에 맞춰 수강신청

 ※ 재입학자는 교육과정 적용 년도 등을 학과 또는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

 ◦ 휴학생(복학예정자)은 복학 신청기간 동안【2022. 8. 1.(월) 〜 8. 31.(수)】 미 복학 시 수강신청이 무효 처리됨

 ※ 통합정보시스템 신청 및 종합민원서비스센터(821-5029, 5034)에 “복학원” 제출 

     

2. 수강신청 방법

가. 수강 신청기간: 2022. 8. 8.(월) ~ 8. 12.(금)

 ※ 학부 및 대학원 수강신청 상세 시간은 수강신청 기본 계획(2p)「수강신청 일정」참조

나. 수강신청시스템을 통한 수강신청(컴퓨터로만 신청 가능)

 ※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기간 [2022. 9. 1.(목) 09:00 ∼ 9. 7.(수) 18:00]에는 모바일(충남대 모바일 수강신청 앱)로 수강신청 변경 가능

다. 접속방법: https://sugang.cnu.ac.kr(수강신청시스템) ☜ 바로가기 클릭

◦ 재학생: 본인의 학번으로 로그인 하여 수강신청 

◦ 신입생(학부 외국인, 시간제 등록생 등): 본인의 수험번호로 로그인 하여 수강신청(비밀번호: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)

※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기간에는 본인 학번으로 로그인 하여야 함

 (최초 비밀번호: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)

  

3. 수강편람 확인 및 수강지도


가. 수강신청 전 수강편람 및 공고문을 숙지하고 소속 학과의 수강지도(지도교수 및 학과장)를 통해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이수과목 및 이수학점 등을 반드시 확인(소속 학과사무실로 문의)


나. 2022학년도 제2학기 개설강좌 및 강좌별 수업시간표, 강의계획서는 수강신청시스템 또는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수강편람 확인


 ☞ 수강편람 및 강의계획서 조회 : https://sugang.cnu.ac.kr(바로가기 클릭) → 수강편람조회

 다. 교수, 강사 및 강의실 상황에 따라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, 강좌별 수업시간표는 수강신청 전까지 반드시 확인하고,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개설학과 사무실로 문의 바람

  

 4. 기타 안내사항


가. 수강신청 후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또는 복학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강신청 자동 무효 처리 

나. 수강신청 시 수업시간을 중복하여 수강신청 할 수 없음

※ 수업시간표가 전상상에 미입력 된 강좌의 경우 개설학과에서 정한 수업시간표에 따라 수강하여야 하며, 수업시간표 중복 시 수강취소 됨 

다. 모든 강좌의 수강신청은 수강정원 범위 내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, 수강정원에 관한 사항은 강좌 개설학과로 문의

라. 재이수 신청은 반드시 동일 교과목(교과목번호가 같은 과목)으로 신청하여야 재이수 처리 됨(재이수 처리 여부 반드시 확인)


- 재이수 자격제한: 06학년도 이후 입학자(재․편입학자포함) 부터는  C+이하 교과목에 대하여 재이수 할 수 있음


 ※ 재이수 성적 상한제 시행: 2018학년도 입학자(2018학년도 교육과정 적용자) 부터는 재이수 시 취득할 수 있는 성적은 A까지로 제한 됨


 마. 06학년도 이후 입학자는 직전 학기 평점평균이 3.75 이상인 경우에는 21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음(졸업소요 130학점 기준)

 

 바. 수강신청 시‘Back’,‘Forward’버튼은 사용해서는 안 됨

 ※ 이전 접속 시 컴퓨터에 저장된 내용이 조회되므로 오류가 날 수 있음

첨부